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

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과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및 프로그램, 놀이와 환경,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 등을 고찰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기초지식을 획득한다.

 

영유아 발달과 교육

 

인간의 발달 중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발달 이론을 살펴보아 영유아교육 및 지도에 대한 기초를 갖추고, 유아의 인지, 사회, 언어, 성격, 신체, 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평가하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1-2

유아교사론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유아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자격을 이해한다.

 

유아놀이지도

 

놀이이론의 최근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과 놀이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놀이에 대한 이해와 놀이행동의 관찰 및 분석과 실제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2-1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활동 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능력과 심미감을 신장한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 및 문해 발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유아언어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하며 교수기술을 습득한다.

 

기악실기

 

유아의 음률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피아노의 연주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이론과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성을 알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 맞는 유아교육과정을 계획, 운영,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2-2

유아교수방법

 

영유아교수방법의 이론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매체들을 체계적으로 연구 활용하면서 다양한 교수매체를 통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유아

교육 과정

유아음악교육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음악활동을 돕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유아음악활동을 연구하며 교수방법을 배운다.

 

아동생활지도

 

생활지도의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기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행동특성을 이해하여 그 평가를 기초로 적절한 행동은 조장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유아교육에서의 유아건강 및 영양, 안전교육의 실천방법을 습득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사회교육의 계획과 수행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3-1

유아동작교육

 

신체 활동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유아들의 신체탐색과 기본동작 및 창의적 표현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과학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통합적 접근방법 개발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사상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시대별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고찰함과 동시에 그 시대의 교육사상가들의 아동교육관을 추출하여,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확립한다.

 

유아교육교과론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장면에 맞는 유아 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발달에 적합한 수준별 교수계획안을 작성 및 교수의 경험을 가진다.

유아

교수 방법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의 과학적 접근의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아동인성교육

 

아동인성 교육의 이론의 이해와 더불어 민주시민으로서의 아동을 육성하기 위하여 교사로서의 인성과 교육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3-2

아동문학

 

아동문학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문학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전통문화와

다문화교육

 

우리민족의전통문화와 다문화 교육의 개념, 가치, 필요성을 알아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계획,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능력을 갖추며, 교과 특성을 연구․분석하여 수업실연 경험을 가짐으로써 교수능력을 기른다.

유아 교육

교과론

유아관찰 및 실습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 일과 운영 및 교수법, 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환경구성, 교육과정의 운영 및 문제점을 관찰하면서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 창의성

발달과 교육

 

창의성 교육 이론의 이해와 더불어 창의성 기법의 창안 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창의성 교육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4-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세계 여러 나라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위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교과

논리및논술

 

유아기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 그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능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 및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유아교육통계

 

통계적 방법에 대한 기본 원리와 방법을 학습하고 양적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복지

 

아동복지에 필요한 법적 근거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복지시설 현장학습을 통한 실태 파악을 통해 우리나라 유아복지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4-2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 상담방법을 학습한다.

 

유아인지

발달과 교육

 

유아의인지발달이론과실제를이해하여유아의정상적인인지발달을지도하고교육하는데필요한기초를마련하고실제유치원현장에서시행하는인지발달프로그램을마련하고운영하는토대를갖춘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법령 및 정책을 이해하고, 영유아 교육기관 및 학급의 운영관리를 위한 실무를 익힌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 개념과 법령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영유아 안전 교육과 관리를 위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