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해설

학년

학기

교과목

교과목해설

이수구분(학점)

1

1

영유아발달과교육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인간의 발달 중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발달 이론을 살펴보아 유아교육 및 지도에 대한 기초를 갖추고 유아의 인지.사회.언어.성격.신체.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평가하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전공기초(3)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개념과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유아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놀이. 겨사 및 환경.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 등을 고찰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기초지식을 획득한다.

전공기초(3)

2

유아교사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유아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자격을 이해한다.

전공기초(3)

유아놀이지도

(Young children’s play and teaching method)

놀이이론의 최근 경햐응ㄹ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과 놀이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놀이에 대한 이해와 놀이행동의 관찰 및 분석과 실제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3)

2

1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철학적.심리적.사회적 기초를 분석하여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성을 알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교육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미술교육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그리기.만들기.꾸미기 활동 경험을 창의적 표현능력과 심미감을 신장한다.

전공선택(3)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사회교육의 계획과 수행을 위한 현장방문 및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3)

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여융아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 개념과 법령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영유아안전교육과 관리를 위한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음악활동으 돕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유아음악활동을 연구하며 교수방법을 배운다.

전공선택(3)

2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과하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통합적 접근방법 개발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유아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수방법의 이론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매체들을 체계적으로 연구 활용하면서 다양한 교수매체를 통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전공선택(3)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신체 활동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유아들의 신체 탐색과 기본동작 및 창의적 표현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수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학 교수-학습방법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전공선택(3)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언어발달 및 문해 발달에 관한 제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유아언어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하며 교수기술을 습득한다.

전공선택(3)

3

1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유아교육에서의 유아건강 및 영양. 안전교육의 실천방법을 습득한다.

전공선택(3)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ies)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의 과학적 접근의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3)

아동문학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에 관한 제이론을 연구하고 실제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문학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전공선택(3)

유아교과교육론

(Teaching Subjec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장면에 맞는 유아 교과과정을 선정•조직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발달에 적합한 수준별 교수계획안을 작성 및 교수의 경험을 가진다.

전공선택(3)

유아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 그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능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 및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전공선택(3)

진로지도상담 I 전공선택(0)

2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상담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3)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생활지도의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기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행동특성을 이해하여 그 평가를 기초로 적절한 행동은 조장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전공선택(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여러 나라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위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전공선택(3)

유아관찰및실습

(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일과 운영 및 교수법. 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환경구성.교육과정의 운영 및 제 문제점을 관찰하면서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전공선택(3)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Instructional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계획,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평가 능력을 갖추며 교과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여 수업실연 경험을 가짐으로써 교수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진로지도상담 II

 

전공선택(0)

4

1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0)

영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법령 및 정책을 이해하고 영유아교육기관 및 학급의 운영관리를 위한 실무를 익힌다.

전공선택(3)

유아교육통계

(Statis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통계적 방법에 대한 기본 원리와 방법을 학습하고 양적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전공선택(3)

유아창의인성교육

(Education in Creativity and Personality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창의성 역랴으이 증진과 인성함양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유아 교사로서 이를 함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3)

진로지도상담 III

 

전공선택(0)

2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0)

가족관계론

(Theory of Family Relations)

영유아와 가족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 가족상담.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가족지원프로그램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선택(3)

아동권리와복지

-

전공선택(3)

유아인지발달과교육

(Cognitive Development &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인지발달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유아의 정상적인 인지발달을 지도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마련하고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시행하는 인지발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하는 토대를 갖춘다.

전공선택(3)

진로지도사담 IV 전공선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