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

역량

내용

KSA

설명

코드

유아교육

및 기본생활지도 역량

(B)

유아교육에 필요한 실내외 시설설비 및 안전 점검 및 관리, 생활지도, 건강관리, 환경 관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

지식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이해

유아교육환경의 요구 조건 및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구성에 대한 이해

B-K

기술

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기본생활지도 능력

유아 행동 문제에 대한 지식 및 지도능력

B-S

태도

다양한 실내외 환경 구성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촉진하려는 노력

안전하고 청결한 환경을 구성하고 유지하려는 성실한 태도

B-A

교수 및 교육활동 역량

(C)

유아의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 설계, 교수 학습 운영 및 평가, 교재 제작 및 활용, 유아 평가 및 활용 능력

지식

유아의 연령, 발달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적합한 교육계획 수립 및 자료의 개발

평가척도를 이용한 프로그램 평가 및 학급 경영과 수업에 대한 평가 이해

C-K

기술

교수활동에 적합한 교재 제작 또는 선정하여 배치하고 기자재 활용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견학 등의 다양한 교수활동

C-S

태도

다양한 접근을 통한 유아를 평가하고, 평가 자료를 교육활동에 활용하는 자세

C-A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역량

(S)

유아의 인격과 권리 존중, 적합한 상담의 내용과 방법 결정, 정서적 안정 지원에 대한 능력

지식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책임감, 사명감 및 도덕성 이해

S-K

기술

발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유아와 장애유아를 위한 지도 및 상담 능력 지원

S-S

태도

발달지원에 대한 세밀한 검토와 적극적 수용

온정적인 태도와 진실성을 바탕으로 정서적지지 태도 함양

S-A

연구 및 반성적 실천 역량

(R)

유아교육현장 관련 연구,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 동료교사와의 멘토링을 통한 전문적 자질 계발 및 관리 능력

지식

유아교육과 관련된 지속적 연구 통한 다양한 지식 습득

R-K

기술

교육현장의 실태와 문제 파악통한 개선방안 강구

자기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반성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R-S

태도

자기능력관리 및 개발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자세

R-A

대인관계 및 업무수행 소통 역량

(Co)

부모와의 상담 및 교육을 통한 가정과의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 동료 교사와의 협력 확대 능력

지식

지역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파악 능력

부모, 지역사회, 교사와의 긍정적 협력관계 방안에 관한 이론적 지식

Co-K

기술

각종 문서의 처리, 시설, 설비와 사무적인 업무 등의 능력 함양

유아의 발달 및 문제에 관하여 학부모와의 상담 기술 향상

Co-S

태도

부모, 동료 교사 및 원장의 업무를 이해하고 협력관계구축 및 유지

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