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 내용 | KSA | 설명 | 코드 | 관련교과목 | |
유아교육 및 기본생활지도 역량 (B) | 유아교육에 필요한 실내외 시설설비 및 안전 점검 및 관리. 생활지도. 건강관리. 환경 관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 | K |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이해 -유아교육환경의 요구 조건 및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구성에 대한 이해 | B-K |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교육론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안전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관찰및실습 | |
S | -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기본생활지도 능력 -유아 행동 문제에 대한 지식 및 지도 능력 | B-S | ||||
A | -다양한 실내외 환경 구성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촉진하려는 노력 -안전하고 청결한 환경을 구성하고 유지하려는 성실한 태도 | B-A | ||||
교수 및 교육활동 역량(C)) | 유아의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 설계, 교수 학습 운영 및 평가, 교재 제작 및 활용, 유아평가 및 활용 능력 | K | -유아의 연력, 발달수준. 흥미등을 고려한 적합한 교육계획 수립 및 자료의 개발 -평가척도를 이용한 프로그램 평가 및 학급 경영과 수업에 대한 평가 이해 | C-K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수법 -유아수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S | -교수활동에 적합한 교재제작 또는 선정하여 배치하고 기자재 활용 -발표,토의,관찰,실험,조사 견학 등의 다양한 교수활동 | C-S | ||||
A | 다양한 접근을 통해 유아를 평가하고 평가자료를 교육활동에 활용하는 자세 | C-A | ||||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역량 (S) | 유아의 인격과 권리 존중, 적합한 상담의 내용과 방법 결정. 정서적 안정 지원에 대한 능력 | K |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책임감. 사명감 및 도덕성 이해 | S-K | -가족관계론 | |
S | 발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유아와 장애유아를 위한 지도 및 상담 능력 지원 | S-S | ||||
A | -발달지원에 대한 세밀한 검토와 적극적 수용 -온정적인 태도와 진실성을 바탕으로 정서적지지 태도 함양 | S-A | ||||
연구 및 반성적 실천 역량 (R) | 유아교육현장 관련 연구,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 동료교사와의 멘토링을 통한 전문적 자질 개발 및 관리 능력 | K | 유아교육과 관련된 지속적 연구를 통한 다양한 지식 습득 | R-K | -유아교사론 -유아창의인성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교육통계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교육기관운영과관리 | |
S | -교육현장의 실태와 문제 파악을 통한 개선방안 강구 -자기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반성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 R-S | ||||
A | 자기능력관리 및 개발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자세 | R-A | ||||
대인관계 및 업무수행 소통 역량 (Co) | 부모와의 상담 및 교육을 통한 가정과의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 동료 교사와의 협력 확대 능력 | K | -지역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파악 능력 -부모, 지역사회, 교사와의 긍정적 협력관계 방안에 관한 이론적 지식 | Co-K | -유아창의인성교육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
S | -각종 문서의 처리, 시설, 설비와 시무적인 업무 등의 능력 함양 -유아의 발달 및 문제에 고나하여 학부모와의 상담 기술 향상 | Co-A | ||||
A | 부모, 동료, 교사 및 원장의 업무를 이해하고 협력관계구축 및 유지 | Co-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