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목해설 | 이수구분(학점) |
1 | 1 | 영유아발달과교육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 인간의 발달 중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발달 이론을 살펴보아 유아교육 및 지도에 대한 기초를 갖추고 유아의 인지.사회.언어.성격.신체.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평가하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 전공기초(3) |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개념과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유아교육에서의 프로그램, 놀이. 겨사 및 환경.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 등을 고찰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기초지식을 획득한다. | 전공기초(3) | ||
2 | 유아교사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유아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과 자격을 이해한다. | 전공기초(3) | |
유아놀이지도 (Young children’s play and teaching method) | 놀이이론의 최근 경햐응ㄹ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과 놀이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놀이에 대한 이해와 놀이행동의 관찰 및 분석과 실제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 전공기초(3) | ||
2 | 1 |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철학적.심리적.사회적 기초를 분석하여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성을 알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교육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미술교육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그리기.만들기.꾸미기 활동 경험을 창의적 표현능력과 심미감을 신장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사회교육의 계획과 수행을 위한 현장방문 및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여융아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 개념과 법령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영유아안전교육과 관리를 위한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음악활동으 돕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유아음악활동을 연구하며 교수방법을 배운다. | 전공선택(3) | ||
2 |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과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과하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통합적 접근방법 개발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
유아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교수방법의 이론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매체들을 체계적으로 연구 활용하면서 다양한 교수매체를 통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신체 활동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유아들의 신체 탐색과 기본동작 및 창의적 표현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수학교육의 기본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학 교수-학습방법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언어발달 및 문해 발달에 관한 제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유아언어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하며 교수기술을 습득한다. | 전공선택(3) | ||
3 | 1 |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유아교육에서의 유아건강 및 영양. 안전교육의 실천방법을 습득한다. | 전공선택(3)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ies) |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의 과학적 접근의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3) | ||
아동문학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아동문학에 관한 제이론을 연구하고 실제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문학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 전공선택(3) | ||
유아교과교육론 (Teaching Subjec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장면에 맞는 유아 교과과정을 선정•조직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발달에 적합한 수준별 교수계획안을 작성 및 교수의 경험을 가진다. | 전공선택(3) |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 그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능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 및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 전공선택(3) | ||
진로지도상담 I | 전공선택(0) | |||
2 |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상담방법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3) | |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 생활지도의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기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행동특성을 이해하여 그 평가를 기초로 적절한 행동은 조장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 전공선택(3)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세계 여러 나라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위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관찰및실습 (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 |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일과 운영 및 교수법. 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환경구성.교육과정의 운영 및 제 문제점을 관찰하면서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Instructional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계획,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평가 능력을 갖추며 교과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여 수업실연 경험을 가짐으로써 교수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
진로지도상담 II |
| 전공선택(0) | ||
4 | 1 | 졸업종합평가 |
| 전공필수(0) |
영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법령 및 정책을 이해하고 영유아교육기관 및 학급의 운영관리를 위한 실무를 익힌다. | 전공선택(3) | ||
유아교육통계 (Statis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통계적 방법에 대한 기본 원리와 방법을 학습하고 양적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전공선택(3) | ||
유아창의인성교육 (Education in Creativity and Personality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창의성 역랴으이 증진과 인성함양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유아 교사로서 이를 함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3) | ||
진로지도상담 III |
| 전공선택(0) | ||
2 | 졸업종합평가 |
| 전공필수(0) | |
가족관계론 (Theory of Family Relations) | 영유아와 가족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 가족상담.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가족지원프로그램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3) | ||
아동권리와복지 | - | 전공선택(3) | ||
유아인지발달과교육 (Cognitive Development &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인지발달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유아의 정상적인 인지발달을 지도하고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마련하고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시행하는 인지발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하는 토대를 갖춘다. | 전공선택(3) | ||
진로지도사담 IV | 전공선택(0) |